“교육발전특구 반드시 유치” 경북도·교육청·시군 맞손
상태바
“교육발전특구 반드시 유치” 경북도·교육청·시군 맞손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4.01.25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교육청-9개 지자체 업무협약
▲ 경북도와 경북교육청, 도내 9개 시군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유치를 위해 지난 23일 도 교육청 웅비관에 모여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북도와 경북교육청, 도내 9개 시군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유치를 위해 지난 23일 도 교육청 웅비관에 모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 지원 등을 위해 특별히 지정되는 지역이다.

기초 지자체장과 교육감이 협력하는 1유형, 광역시와 교육감이 협력하는 2유형, 2개 이상 시군과 도-교육감이 협력하는 3유형이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7개(포항, 구미, 상주, 칠곡, 봉화, 울진, 울릉) 기초자치단체가 1유형으로, 2개(안동, 예천) 기초자치단체가 3유형으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은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교육부가 3월 초에 최종 지정할 예정이다. 경북 9개 시군은 지역 실정에 맞는 교육발전특구 모델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며 운영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준비 중인 모델은 ▲K-인문교육과 지역산업과 연계하는 안동·예천 상생 모델 ▲포항시의 첨단과학과 신산업을 견인할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모델 ▲구미시의 사람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도시 모델 ▲상주시의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 교육도시, K-상상주도 특구 모델 ▲칠곡군의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의 학교 모델 ▲봉화군의 이주 사회를 대비한 교육 국제화 환경 조성 모델 ▲울진군의 국가 원자력·수소 특화 교육 중심 모델 ▲울릉군의 교육혁신의 다각화를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모델 등이다.

경북도와 경북교육청은 최대한 많은 시군이 지정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교육특구로 지정되는 시군에 교육부 지원액에 상응하는 재정지원을 약속하는 등 특구 지정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시작으로 교육혁신과 인재 양성에 더 투자하고 지방이 책임지는 진정한 지방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종식 교육감은 "오늘 협약식은 경북도청과 9개 지자체가 힘을 모으는 의미 있고 실효성 있는 자리로, 각 지역에 특화된 교육발전특구 지정으로 경북교육이 지역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대한민국 교육의 훌륭한 모델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