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선관위, 명절 전후 단속 강화…총선 위법행위 시 1390번 신고
상태바
경북선관위, 명절 전후 단속 강화…총선 위법행위 시 1390번 신고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4.02.0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설 명절 전후 위법행위 예방·단속 활동을 강화한다.

지난 1일 경북선관위에 따르면 입후보예정자 등이 명절 인사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하거나 호별 방문해 지지를 호소하는 등의 위반행위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보고 각 구·시·군선관위에 특별 예방·단속을 지시했다. 

정당·국회의원·지방자치단체·지방의원 및 입후보예정자 등에게 설 명절 관련 공직선거법 안내 자료를 배부하고 맞춤형 사전 안내·예방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사전 안내에도 불구하고 위법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고발 등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또 선거법을 위반해 명절 선물 등을 수수하거나 음식물을 제공받는 경우 최고 3000만원의 범위에서 제공받은 금액의 10배 이상 50배 이하에 상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유권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위법행위 신고자에게는 최고 5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경북선관위 관계자는 "명절 연휴에도 신고·접수를 위한 비상연락체제를 유지한다면서 위법행위를 발견하면 1390번으로 즉시 신고·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과거 명절에 선거법을 위반해 조치된 주요 사례는 국회의원 보좌관 명의의 명절 선물(40만원 상당 곶감)을 택배로 제공받은 선거구민 124명에게 총 2960만원의 과태료 부과 등 사례들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