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면적 줄고, 가격 뛰는데…사과 수입 못하는 이유는?
상태바
재배면적 줄고, 가격 뛰는데…사과 수입 못하는 이유는?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4.03.14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해·탄저병 등 이상기후로 사과 71% 올라
조생종 출하 7월 말까지 사과가격 비쌀 듯
정부, 납품단가 지원 등 물가안정 총력 대응
▲ 지난 7일 서울시내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이 사과를 살펴보고 있다.

이상기후와 병해충 등으로 폭등한 사과 가격 강세가 장기화될 거라는 우려가 나온다. 당장 시장에 사과 공급을 늘리기 위해서는 외국에서 들여오는 방법도 있지만 복잡한 검역 절차 탓에 이마저도 불가능한 상황이다.

지난 9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신선과실 가격은 전년보다 41.2% 상승해 1991년 9월 이후 32년 5개월 만에 가장 크게 올랐다. 사과가격이 치솟은 탓에 대체 과일로 수요가 옮겨 붙어 과일값이 연쇄적으로 오른 모습이다. 실제 지난달 사과가격은 1년 전보다 71.0% 올랐으며 대체 과일인 귤(78.1%), 토마토(56.3%), 딸기(23.3%) 등도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사과 가격 급등 배경에는 이상기후가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봄 이상저온에 따른 냉해와 여름철 집중호우, 수확기 탄저병 등에 따른 과일 농사 흉작으로 가격이 상승한 것이다. 여기에 농가 고령화 등에 따른 재배 면적 감소로 사과가격 급등세가 장기화될 거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사과 재배면적은 올해 3만3800㏊에서 2033년 3만900㏊로 8.6% 감소한다. 여의도(290㏊)의 10배에 달하는 면적이 사라진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사과 생산량은 올해 50만2000t에서 2033년 48만5000t 내외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목표인 상반기 2%대 물가 조기 안착을 위해서는 과일 가격을 잡아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뾰족한 묘수가 없는 상황이다. 사과 조생종이 출하되는 7~8월까지는 공급이 부족해 소비자가 비싼 돈을 주고 사과를 구매해야 하기 때문이다. 

외국 사과 수입도 까다로운 검역 탓에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사과 수입을 위한 검역 협상은 11개국과 진행 중이다. 이 중 가장 진전이 많이 된 일본은 현재 검역 8단계 중 5단계에서 멈춰있다. 이마저도 2010~2015년 위험 분석 단계를 진행하다가 중단됐다. 검역 협상은 평균 8년 1개월이 걸리지만 일본과 협상은 1992년도부터 진행돼 이미 30년이 지났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검역 협상은 전문가의 영역이고 상대국이 있는 영역이다 보니 상대국 병해충 상황, 의지, 대응 속도 등의 기간이 불가피하게 필요하다"면서 "올해 과일 가격이 높다고 해서 바로 수입해 효과를 낼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 없는 병해충이 수입으로 인해 한국에 유입되면 국내 농산물 수출에 차질이 생기고 모든 생산 기반이 파괴될 수 있다는 우려다. 전문가들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수입 위험 분석 절차를 진행해야 하므로 물가 상승에 따른 수입 계획은 없다는 것이다.

대신 정부는 과일 가격 상승을 최소화하기 위해 13개 과일·채소에 납품 단가를 지원, 유통 가격을 낮출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204억원 규모의 납품 단가가 지원되면 정부 할인 지원(20%) 지원과 별개로 10% 이상 더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추산했다.

4월까지는 사과 포함 가격 강세 품목에 대해 최대 40% 이상 할인을 지원하고 비정형과와 소형과 공급을 이어간다. 또 바나나, 오렌지, 파인애플 등 기존 수입과일 할당 관세 품목에 만다린과 두리안 22만t도 추가해 수요를 분산시키겠다는 구상이다.

기후변화에도 안정적 과일 생산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이달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도 발표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기상요인으로 상승한 채소류 가격을 3월에는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낮추는 게 목표"라며 "과일은 할인 지원 등을 통해 소비자 부담을 낮추고 추가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