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국토부 방문…영일만 횡단대교 건의
상태바
포항시, 국토부 방문…영일만 횡단대교 건의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4.03.14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속한 건설 위해 총사업비 변경 협의 요청
신공항 직결 철도, 고속도로 건설 반영 요청
▲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12일 오후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포항의 미래를 책임질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이 지난 12일 오후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포항의 미래를 책임질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지역 최대 숙원사업인 영일만횡단대교의 조속한 총사업비 변경 협의를 요청했다. 중장기 교통망 구축과 신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주요 사업도 건의했다.

영일만횡단대교는 올해 설계비 1350억원이 정부 예산안으로 반영돼 있어 현재 국토부와 기재부가 총사업비 변경을 위한 막바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 시장은 “영일만 횡단대교 설계를 상반기에 발주할 수 있도록 국토부에서 적극적으로 총사업비 변경 협의에 노력해 주길 바란다”며 “오는 2030년 개항 예정인 TK통합신공항과 동해안 최대 경제권인 포항을 잇는 철도와 고속도로 건설도 국가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경부선 철도는 포화상태로 추가 증편이 어려운 실정으로 경북 동해안 지역은 신공항과 경북도청까지 접근성이 낮기 때문에 경북 중부권 내부 철도망 구축과 충남·충북까지 연결하는 동서 횡단철도 건설이 절실한 형편이다. 신공항 직결 고속도로는 신공항과 항만의 신속한 교통물류 체계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이 시장은 이날 기업혁신파크 공모사업 선정도 건의했다. 포항은 이차전지 관련 기업이 집적한 영일만산단을 비롯해 뛰어난 대학과 연구기관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쾌적한 정주 여건과 교통망까지 갖추고 있어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부합하는 기업도시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시는 산업단지 인·허가와 기반 시설 조성에 장시간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이차전지와 수소, 바이오 등 신산업 기업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에 따른 선제적인 산업 용지 확보를 위해 블루밸리 국가산단 3단계 조성 사업도 건의했다.

이 시장은 경북도 순환철도 구간의 일부인 포항~영천 직결 노선 건설과 구룡포~감포~울산을 연결하는 국도 31호선 도로 개량 사업, 청하와 강동을 연결하는 국지도 68호선 도로 개량 사업을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해 줄 것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