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습관과 조기검진은 암 예방의 첫걸음
상태바
건강한 생활습관과 조기검진은 암 예방의 첫걸음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4.03.2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대구경북지역암센터‘제17회 암 예방의 날’개최
▲ 건강한 생활습관과 조기검진은 암 예방의 첫걸음
[경북제일신보] 경북도는 21일 대구경북지역암센터에서 대구광역시와 공동으로‘제17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매년 3월 21일은 암 예방의 날로 2006년 세계보건기구에서 암 발생의 3분의 1은 예방 가능하고 3분의 1은 조기 진단과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3분의 1도 적절히 치료하면 완화가 가능하다는 뜻에서‘3-2-1’의미를 두어 제정한 날이다.

이날 행사에는 경북도, 대구광역시, 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공자 표창, 지역 암관리 암관리사업 설명, 시군 우수사례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이지만 식습관, 금연, 금주, 운동 등 평소 건강한 생활 습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는 질환으로 예방과 함께 암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가 암검진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고 효과적인 조기 검진 방법이 있는 6대 암종에 대해 암 검진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경북도와 각 시군에서는 적극적인 홍보 및 교육, 기관단체 연계, 캠페인 등을 통해 암 검진 수검률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 저소득층 암 환자 의료비지원사업 ▲ 재가 암환자 지원사업 ▲ 대구경북지역암센터 및 암생존자 통합지지센터운영 등 암검진부터 치료, 재활까지 전 주기적 암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윤성용 보건정책과장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인 암은 예방과 조기 검진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도민들께서는 건강한 생활 실천과 정기적인 암 검진에 적극 참여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6대 암은 ▲ 위암 ▲ 대장암 ▲ 간암 ▲ 유방암 ▲ 자궁경부암 ▲ 폐암로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