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권 확보가 福덩이 될 줄이야”
상태바
“특허권 확보가 福덩이 될 줄이야”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7.12.0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진강도 높혀주는 ‘비 탈거형 거품집’ 생산…중국 등 해외 러브콜

경북지식재산센터
IP나래 프로그램 활용

“특허권 확보가 사업화 추진에 이렇게 큰 도움이 될 줄 몰랐습니다”.

포항시 소재 (주)엠베스텍 장석환 대표의 고민 섞인 말이다.

지역이 지진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건물의 내진강도를 향상시키기위해 개발한 ‘비탈거형 거품집’ 제품이 지역 건설업체뿐만 아니라 해외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주)엠베스텍은 2016년 11월에 창업한 기업으로 철골제조와 함께 건물시공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최근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물의 내진 강화를 위한 보강제를 개발하고 있었다. 그러나 형태가 단순해 대표자신도 특허권 확보에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포항상공회의소 경북지식재산센터의 ‘IP 나래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제품을 형태,기능, 시공방법 등 다방면으로 정밀하게 파악한 후, 국내외 특허 DB와 비교분석을 바탕으로 핵심기술을 도출해 특허로 확보했다. 아울러 주변 기술은 디자인으로 보완했다.

상호는 상표로 출원하는 등 지재권 확보를 위한 전략을 보다 입체적으로 수립해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불과 1년 만에 특허2건, 디자인2건, 상표1건을 출원했고 관련 특허권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사업성을 인정받아 창업기업으로는 이례적으로 6억원을 대출받고 임대중이던 공장을 인수해 본격적인 양산을 위한 생산라인을 구축중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 건설업체들로부터 총 11억원 납품 및 발주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중국 모대기업과 현지 합작회사 설립건으로 협의중에 있으며,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함께 인도 수출 및기술이전이 진행중이다.

장석환 대표는 “사실 특허가필요한 상황에서 IP 경영 전반에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하여 반신반의 했다.”며 “지속적인 컨설팅을 통해 단순 형태의 아이디어가 특허, 디자인 등으로 구체화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매우 놀랐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