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물 위험도 평가결과 수용 못하겠다” 지역 주민 민원 봇물
상태바
“시설물 위험도 평가결과 수용 못하겠다” 지역 주민 민원 봇물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7.12.0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모 5.4강진으로 건물이 심각한 파손을 입어 붕괴위험에 노출된 포항시 북구 흥해읍 한미장관맨션. 1차 시설물 위험도 평가에서 사용가능 판정을 받자, 주민들이 그 결과를 수용하지 못하겠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포항지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결과 발표불신 재점검 요구
한미장관맨션, 주민 ‘사용가능 판정’못 믿겠다 정밀진단 실시 촉구

포항지진에 대한 시설물 위험도 평가 결과를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봇물을 이루고 있어 정밀 안전진단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시설물 위험도 평가는 정밀 측정 장비가 동원되지 않은 채 단순히 육안으로 실시되면서, 그 결과에 불안을 느낀 주민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1월15일지진 이후 11월 26일까지 1․2차에 걸쳐 실시된 긴급 시설물 위험도 평가 결과, 점검 1천579개소 중 ‘위험’은 56개소, ‘사용제한’은 87개소라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가 발표되자 일부 주민들은 신뢰할 수 없다며 재점검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진이 발생한지 2주가 지났지만 피해 건축물에 대한 실질적인 진단이 미루어지면서, 정작 주민들은 붕괴 위험을 무릅쓰고 하루하루를 견뎌내고 있는 실정이다.

북구 흥해읍 한미장관맨션 240세대 주민들은 “이번 지진에 아파트 건물이 심각한 파손을 입었음에도 1차 안전 점검 결과 사용 가능 판정을 받았다”며 “전체 주민들은 이 판정을 도저히 수용할 수 없어 지하구조물 진담 및 기울기 측정 등 주민이 수용할 수 있는 안전진단을 실시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규모 5.4강진 이후 60여차례 여진에도 불구하고 붕괴위험에 노출된 건물에서 여전히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주민들은 ”향후 안정적인 주거 대책으로 재건축`재개발과 같은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주거대책을 수립해 주민의 재산권보호 및 정주권 보장을 적극 추진해 줄 것“을 촉구하고, ”이 요구안이 관철될 때까지 법률이 보장하는 세대별 지진 피해 보상금 등을 일체 수령 거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포항시는 공공임대 알선, 전세자금 무이자 융자등 주거이전 대책을 수립해 주민의 재산권 보호 및 정주권 보장을 적극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달 28일 서울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위험’으로 판정된 56곳 전부와 ‘사용제한’으로 나온 87곳 중 공동주택·다중이용시설·어린이집 등 일부에 대해 정밀점검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포항시 또한 중앙재난본부의 시설물 위험도 평가 결과 발표를 토대로 ‘위험’과 ‘사용제한’ 건축물에 대해 긴급 정밀 점검에 돌입했다.

이번 긴급 정밀 점검은 흥해 경림뉴소망타운아파트, 대성아파트 등 대규모 세대가 거주하는 공동주택 및 위험성이 높은 곳을 최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위험’ 등급 건축물 중 취약 계층시설(어린이집, 노인정 등), 다가구주택 위주로 우선 실시할 예정이다.

우선, 28일에는 점검 대상 공동주택인 흥해 경림뉴소망타운에 안전진단업체인 ㈜가람E&C(이윤희 대표가 직접 주민들에게 안전점검 내용 및 일정을 설명하고 아파트 현황 상태를 확인 하는 등 사전 조사를 실시했다.

정밀점검은 안전진단전문기관이 벽의 균열, 콘크리트 탈락 등 면밀한 외관 조사와 비파괴강도 시험 등 간단한 측정․시험장비로 안전성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보수․보강방법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는 이번 정밀점검과 구조안전성평가를 추가로 실시해 건축물 구조안전 신뢰성 확보에 철저를 기하며, 정밀점검 결과에 따라 소유자의 부담으로 보수보강을 완료 후 전문가의 확인을 거쳐 위험 등급 해제 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빠른 시일 내에 보수보강책 마련과 완벽한 보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며, “지역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보하고 지진피해의 상처가 빠른 시일 내에 치료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시설물 피해복구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