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열발전소’MB정부 실세 ‘이권개입 기획사업’ 추진 의혹
상태바
‘포항지열발전소’MB정부 실세 ‘이권개입 기획사업’ 추진 의혹
  • 김종서 기자
  • 승인 2017.12.0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연 멈춰선 포항지열발전소

경제성 없는데도 한수원·포스코 등 컨소시엄 참여 배경 의문
1천 가구 전력 공급하려 800억원 투입 추진배경 조사해야
포항시민 대다수 지진 관련 조사 관계없이 즉각 폐쇄 촉구
도, 포항지열발전소 영향 울릉도 지열발전소 건립 전면 재검토

속보=포항 지진 유발 원인과 연관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포항지열발전소 사업에 MB 정부 실세가 예산 빼먹기 이권 개입 기획사업으로 추진됐다는 의혹까지 제기돼 사법기관의 진상 조사가 요구된다. (본보 11월20일, 27일자 1면보도 )

문제의 지열발전소는 MB 정부 시절 신재생 에너지 정책 사업 명분으로 박승호 전 포항시장이 2011년 3월26일 사업주관사 (주) 넥스지오와 국비 등 1차 예산 약 500억원 상당 투입 계획으로 MOU를 체결하면서 추진했다.

그 당시 이 사업은 경제성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거액의 정부 예산을 책정 했고, 포스코와 한국수력원자력 등 여러개의 기업들을 끌어들여 관민공동 투자 방식의 컨소시엄을 구성한 배경이 수상하다는 지적이다.

MB 정부 실세가 지열발전소 사업에 깊이 개입해 특정업체에 특혜를 주는 대신 이권을 챙길 목적으로 여러개 기업을 반 강제적으로 투자 하도록 만든게 아니냐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포스코와 한국수력원자력 등이 상식적으로 경제성 없는 사업에 거액을 투자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당초 계획서에 보면 지열발전소 사업은 상용화가 되려면 약 8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야 하고 지열발전소에서 일으키는 전력량은 불과 1천여 가구에 전기를 공급하는 수준에 지나지 않았다.

그래서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들이 경제성 없는 문제의 사업에 거액을 투자한 배경이 의심 받을 수밖에 없다.

포스코나 한국수력원자력 경우 자발적으로 이익 창출이 안되는 사업에 거액을 투자 할 리 만무하다는 것이 지배적 여론이다.

지열발전소 기획 의혹을 밝히려면 처음 사업 시작 단계부터 국비 확보 과정과 기업들이 컨소시엄에 참여하게된 동기 등 진행 과정을 역 추적하면 진상이 다 드러날 것이라고 익명을 요구한 한 제보자가 말했다.

이 사업에 참여한 국가기관과 업체는 ▲산업통상자원부, ▲넥스지오, ▲한국수력원자력,▲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노지오테크놀로지,▲한국지질자원연구원,▲한국건설기술연구원,▲포스코,▲서울대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한 사실이 드러났다.

뒤늦게 드러난 충격적인 사항은 본보가 최초 의문을 제기 한데로 지하 시추 계획을 5km까지 뚫기로 돼 있었으나 4.3km에서 공사를 중단한 이유가 지하에서 파이프가 부러졌음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더 이상 내려가지 않아도 지열을 확보 할 수 있다고 밝힌 지열발전소측 주장은 거짓말이었다.

지하 4.3km 지점에 부러진 파이프를 뽑기 위해 중국업체를 동원한데다 엄청난 압력을 가해 파이프 뽑기 작업을 시도한 사실도 드러났다.

또 4.3km 깊이에 물을 주입하는 과정에서 TNT 1천t 이상이 터지는 파괴력 수준의 압력을 가한 사실도 드러나 지진 유발 원인이 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압력을 가한지 약 2개월 이후에 지진이 발생한 것이라 직접적인 원인은 정밀 진단에서 밝혀져야 사항이긴 하다.

중요한 것은 많은 전문가 들이 포항 지진은 지열발전소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는 증언을 속속 내놓고 있고, 포항시의원들 또한 5분 자유 발언 등을 통해 포항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소가 주입한 수만t의 물주입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가동 중단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반발이 대단하다.

더군다나 포항 지진 발생 진앙지가 지열발전소와 불과 500m 거리에 떨어져 있고, 또 지원지 깊이도 3~6km 지하인 것으로 드러나 4.3km까지 뚫고 들어간 지점에서 부러진 파이프 뽑기 작업 과정에서 가한 엄청난 압력이 지진을 유발했을 개연성이 충분해 보여진다.

논바닥 액상화 현상도 지열발전소에서 주입한 물이 지하에 고여 있다가 지진 발생으로 솟아 오른 현상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엄청난 피해를 준 지진 유발 의혹이 사실 가깝게 드러나고 있는데다 추진 과정에 MB정부 실세 이권 개입 의혹설도 무성한 만큼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총체적 진상 조사를 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경북도가 울릉도에 건립 계획을 세운 지열발전소를 전면 재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 지진을 유발한 원인이 흥해지역에 위치한 지열발전소라는 주장이 거세게 제기 되면서 취한 조치다.

경북도는 2025년까지 2차에 걸쳐 약 1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울릉도에 건립하려던 지열발전소 사업이 무산되거나 무기한 연기 한다고 밝혀 사실상 사업 자체가 백지화 될 공산이 커 보인다.

특히 울릉도 주민들도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가 원인 일수 있다는 일부 학계 주장이 제기되자 지열발전소 건립은 안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포항지진 원인 정밀분석 결과와 무관하게 울릉도 지열발전소 사업 추진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