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폐수,하수처리장 기능 악화시킨다”
상태바
“농축폐수,하수처리장 기능 악화시킨다”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7.12.0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인자 비용 부담 ’하수재이용시설 운영사와 원점서 협약체결해야

■포항시의회 특별위원회 행정사무조사

‘최대 36.4%까지 악영향’결론
생물반응조 증설 또 도마위에
최악경우 기능마비 우려 경고

하수재이용시설에서 발생하는 고농도 농축폐수가 포항하수처리장의 기능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시의회 지적이 나오면서, 원인자에게 비용을 부담시켜 예산절감은 물론 처리장 기능을 정상화하자는 목소리가 높다.

시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수백억원을 들여 하수처리장(생물반응조) 증설에만 급급한다면, 법적방류수 기준을 여전히 초과할 가능성이 높고 최악의 경우, 하수처리장 기능 자체가 마비될 수 있기 때문이다.

포항시의회는 지난 8월28일부터 11월30일까지 포항시 하수재이용시설 농축수 및 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 개선사업 관련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정사무조사를 벌였다.

조사특위는 이 기간동안 하수재이용시설로부터 나오는 농축폐수가 하수처리공정상 부하량 기준 10%이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2015년 12월11일 포항하수처리장 운영사가 농축폐수 발생업체인 하수재이용시설에 보낸 공문에서 도 낱낱이 드러났다.

이 문서에 따르면 포항하수처리장은 동절기 유입부하 증가로 농축폐수의 불균등 유입은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이 악화되어 방류수 기준치를 초과하는 중대한 사고가 발생하므로 농축폐수 유입량을 1일 2만1천600t 이하를 유지해 줄 것을 협조 요청했다.

그만큼 농축폐수가 하수처리장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다시말해 포항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할 수 있는 농축폐수 최대 처리량은 1일 2만1천600t에 불과하므로, 이 양을 초과할 경우 처리장 기능에 상당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한 것이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시는 수십 차례에 걸쳐 1일 제한량 2만1천t보다 수천t을 초과해 하수처리장으로 흘러 보냄으로써 방류수 수질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하수처리장 방류수가 법적 기준치를 2015년 14일, 2016년 11일씩 초과해 과태료를 부과받는 등 처리장 비정상가동으로 인한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시의회 조사특위는 농축폐수가 하수처리장 공정에 최소 23.8%, 최대 36.4% 악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최종 결론을 내림으로써, 골치덩어리 폐수처리 문제를 더이상 미룰 수 없게 됐다.

이어서 조사특위는 이같은 중차대한 사실이 드러난 만큼,하수도법에 따라 농축폐수 처리비용 부담등을 변경하는 실시협약을 원점에서 새로이 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시의회에서 농축폐수 처리 비용문제 등 을 집중 거론한만큼 하수재이용시설 운영사와 협약을 새로이 하는 변경협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농축폐수 처리비 관련 협약, 졸속처리
농축폐수 처리비용 문제가 불거지자, 포항하수처리장 하수재이용 민간투자사업 협약서 체결시, 농축폐수 처리에 대한 비용은 포항시가 부담키로 한 졸속 협약이 또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당시 한국환경관리공단은 농축폐수 처리는 원인자부담 원칙에 의거 사업시행자가 부담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나, 시는 제3자 협상결과 포항시가 부담하는 것으로 최종승인된 것으로 드러났다.

승인은 담당 국장 전결로 일사천리로 진행됐고, 이에 따라 시는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 농축폐수비용 8억여원(연간)을 부담하게 됐다.

이를 하수재이용시설 운영기간 20 년을 적용해 환산하면 무려 160여억원에 달할 정도로 그 규모가 커서, 어려운 시재정에 시 부담금은 대폭 늘어나게 된 셈이다.

더욱 더 큰 문제는 비용문제를 차지하고 농축폐수가 오랜 기간에 걸쳐 하수처리장에 유입되면, 처리장 기능 자체를 마비시킬 우려가 높다는 점이다.

시 관계자는“하수처리장 방류수가 법적 기준치를 초과한 것은 농축폐수 문제라기보다 동절기 수온이 내려감으로 인해 처리효율이 저하되는 데서 발생하는 문제이다”며 “따라서 현재의 생물반응조 시설로는 동절기에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486억원을 들여 생물반응조시설을 추가로 설치해 처리효율을 높여야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