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멈춘 포항’ 새로운 산업 창출 시급하다
상태바
‘성장 멈춘 포항’ 새로운 산업 창출 시급하다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8.05.1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포항시장 출마합니다

더불어민주당 허대만 예비후보

정무 특보직 폐지·R&D 전념
산업협력특보·관련 조직 신설
‘강소형 연구개발 특구’ 지정
분양률 저조 블루벨리 국가산단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로 조성
정부지원 적극 이끌어 내겠다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포항시장 예비후보는 9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첨단산업 등 신산업 발전 방안을 담은 4차 공약을 발표했다

허대만 예비후보는 지난 9일 시청브리핑룸에서 첨단산업 등 신산업 발전 방안을 담은 4차 공약을 발표했다.

허 예비후보는 “지난 해 경북도에서 발표한 2014년 기준 시.군단위 지역내 총생산(GRDP) 결과에 따르면 포항시의 GRDP가 17조 5천억원으로 구미시 29조 1천억의 절반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1인당 GRDP는 도 평균에도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라며 “2005년 이후 성장률이 멈춘 포항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산업 창출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허 예비후보는 취임한지 1년도 되지 않은 3급 정무특보가 현 시장의 선거를 위해 사퇴한 점을 강력히 비판하고 “행정조직의 개편을 통한 성과위주의 신산업 추진을 위해 정무특보직을 폐지하고 R&D분야 사업화에 전념하는 산업협력특보와 관련 조직을 신설해 지속적으로 성과를 관리하게 하겠다”며 지역 신산업추진의 내실화와 중요성을 강조했다.

 허 예비후보는 지역 R&D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지정과 산업단지 분양율이 저조한 블루벨리 국가산단을 국토균형발전위원회가 추진 중인 ‘청년친화형 산업단지’로 조성해 정부의 지원을 적극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또한 포스텍 인공지능연구소에 대한 지원의 확대와 도시재생 지역인 중앙동과 흥해를 포항의 R&D 역량이 총 집결된 포항형 스마트시티로 건설해 포항이 명실상부한 4차 산업혁명의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관광 등 신산업 창출과 관련해서는 메이저급 호텔의 유치와 전시컨벤션 센터 조성을 통해 해양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해양바이오산업과 해양의료산업이 합쳐진 해양치유산업의 육성을 위해 해양힐링센터 및 병원을 결합한 동해안해양치유센트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더불어 지역 농산어촌 마을의 특색에 맞춘 체류형, 체험형 관광상품 개발 지원과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가공산업의 발굴을 통해 농산어촌의 소득을 확대하는 6차 산업의 메카로 성장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약발표에서 눈에 띄는 점은 원스탑 행정의 포항형 창업보육센터 건립과 청년창업펀드 조성, 포항시와 민간 합작 창업투자 특수목적법인 설립 등 타 도시와의 외부기업유치를 위한 치열한 경쟁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내에서 창업과 재투자가 이루어지게하는 새로운 접근방식의 산업발전 계획을 발표했다는 것이다.

이밖에 흥해 경제 자유구역은 가속기를 기반으로 한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의 구축을 통한 바이오 및 헬스케어, 신소재를 활용한 재활장비 산업 등 바이오산업 R&D 전진기지로 육성하고, 영일만산단의 경우 추진 중인 수중건설로봇 개발, 국민안전로봇 프로젝트 등 로봇 R&D단지와 2차전지,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업을 유치하는 등 특화된 산업단지 개발 계획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