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형, 한국인 수비수 최초로 스페인 입단
상태바
조용형, 한국인 수비수 최초로 스페인 입단
  • 김기환 기자
  • 승인 2010.08.01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한국대표팀 중앙 수비수를 맡아온 조용형(27·제주 유나이티드)이 한국인 수비수 최초로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말라가에 입단한다.
조용형은 곧바로 스페인으로 가는 것은 아지만 카타르 알 라이안에서 2년을 뛴 뒤 말라가FC와 다시 2년 계약을 맺는다. 말라가는 2009∼2010 시즌 프리메라리가 20개 팀 중 17위를 기록하며 힘겹게 1부 리그에 잔류한 팀이다.

제주 구단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조용형이 2년 간 카타르에서 활약한 뒤 말라가로 간다. 리그 1위를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팀에 꼭 필요한 선수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보내주기로 결정했다고 전하면서 카타르를 거쳐 유럽으로 가더라도 2∼3년 정도 활약할 수 있는 팀이라면 괜찮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말라가는 애초부터 조용형에게 큰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이번 남아공월드컵에서 안정적인 수비력을 보여주자 이적 협상에 불이 붙었다.

그러나 문제는 이적료 문제였다. 조용형은 제주와 올해 말까지 계약 기간이 남았지만 바이아웃(일정 액수 이상의 이적료가 보장되면 무조건 타 구단으로 보내줘야 하는 옵션)조항이 있었다. 말라가는 조용형의 기량을 높이 사면서도 바이아웃에 명시된 150만 달러(17억원)의 이적료에는 난색을 표했다.
협상이 난항을 겪을 즈음 카타르 알 라이안에 의해 돌파구가 마련됐다. 이전부터 조용형에게 러브 콜을 해 왔던 알 라이안은 자신들이 이적료(17억원)를 지급하고 2년 계약을 맺은 뒤 조용형을 말라가로 보내주는 게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했고, 이후 일사천리로 일이 진행됐다.

김기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