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정치권 포항지진 인재(人災) 로 규명 못하면 정계 떠날 각오해야 한다
상태바
포항정치권 포항지진 인재(人災) 로 규명 못하면 정계 떠날 각오해야 한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8.09.15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서 취재국장

포항은 죽음의 도시라는 지진 피해 이미지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52만 포항사람 생존권과 직결된 지진 유발 규명 현안 문제가 고스란히 그대로 산적돼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월 고려대 이진한 교수등 지질 연구팀은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 ‘사이언스’에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소의 ‘물주입으로 발생한 유발 지진, 인재(人災)이다’는 내용의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특히 사이언스지의 논문심사위원들은 세계적인 과학자들이고, 이들이 포항지진은 유발지진.인재라는 논증의 타당성을 인정한 것이다.

그런데 왜 지역 정치인들은 세계적인 과학자들의 주장을 정부에 인재 가능성 여부를 조사하도록 촉구하지 않고 방치 했다가 온갖 수난을 당하고 있는지 의문이 남는다.

무능한 탓인지 아니면 정치적으로 얽힌 이해 관계로 고의적으로 회피 한 것인지 설명이 필요하다.

피해 주민들에게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포항 북구) 경우 국회에서 지진 관련 포럼을 개최한 적이 있다.

지열발전소가 유발시킨 인재라는 이진한 교수를 두고 ‘포항 지진은 자연재해’라고 주장한 지열발전소 사업에 참여 했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위원으로 근무 했던 연세대 홍태경 교수를 초빙하여 강의를 한 이유가 뭔지 밝혀야 한다는 주민 여론이 팽배하다.

또 홍교수는 최근 포항 지진은 경주 지진과 연관성이 있다는 논문을 발표 했다.

지열발전소와 무관치 않는 홍교수는 중요한 시기에 포항지진을 자연재해로 몰고 가려는 의도로 보이는 논문 발표로 의심된다.

지진 진상 규명 발표를 앞둔 시점에 찬물을 끼얹은 꼴이라는 논란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김의원은 포럼 개최에 홍교수 초청 이유를 설명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

이강덕 시장도 지진 진상 규명을 위한 정부 대응에 신속하게 나서지 못한 이유가 뭔지 밝혀야 한다.지역 국회의원 때문이라는 소문이 파다하게 나돌아 지진으로 만신창이가 된 포항시민들에게 그 진실을 말해야 한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가 지난 2일 주관하여 30여개 사회단체가 공동으로 개최한 지진 진상 규명 정부 대응 시민결의대회에 지역 현역 국회의원과 기관장들이 단 한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그로인해 반쪽 행사로 개최돼 지역 위상이 크게 실추 됐다.

이는 시민단체가 정부에 대응하는 행사를 준비 하면서 사전에 함께 할수 있는 협의가 없었던 것은 모순이고 시행착오로 지적된다.

게다가 지진 유발로 의심받는 지열발전소를 유치한 박승호 전 시장을 행사장에 참석케 하여 행사 취지를 무색케 만든 것도 큰 잘못이다.

하지만 그 중요한 행사에 참석하지 않은 지역 정치인들과 기관장들에게도 잘못이 없지 않다.

그리고 지역 위상을 실추 시킨 책임도 있다. 지진 진상 규명에 대한 정부 대응책을 신속하게 마련하지 못하는 바람에 일어난 폐해인 만큼 그에 대한 책임은 면할 수가 없는 것이다.

지금 포항은 최대 위기다.

무엇보다 지진 트라우마로 포항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다 주택은 물론 아파트 가격이 평균 3~4천만원에서 최고 1억원까지 떨어져 재산적 가치도 크게 상실되고 있다.

또 기업 투자는 끊어 진지 오래됐고, 철강공단 기업들도 일꺼리가 없어 문닫는 업체가 늘어나 앞날이 걱정된다.

시내 곳곳에는 점포 임대라는 현수막이 날로 늘어나고, 힘겹게 버텨온 식당 등 각종 업소의 소상인들은 줄 도산으로 이어져 도심지 공동화 현상도 가속화 되고 있다.

어떻게 대응해야 위기의 포항을 구출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상당 기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진단했다.

지금이라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허대만,오중기 포항 남,북구 위원장이 정부를 상대로 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 힘을 보태애 한다는 여론이 적지않다.

또 한국당 김정재, 박명재 두 현역 의원과 이강덕 시장, 지역 각 기관장들과 경제인, 시민단체가 여야 정파를 초월하여 52만 시민과 힘을 모아 포항 살리기에 올인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포항 지진은 자연재해가 아니라 지열발전소가 유발시킨 인재 임을 입증 시키는 것이 포항 구출의 최대 선결 과제다.

또 지열발전소 폐쇄로 포항에는 더 이상 지진 발생은 없다고 정부가 인정하도록 만들어야 위기의 포항을 구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지역 정치권은 여야 정파를 따질 때가 아니다.

초월하여 위기의 포항을 구출하는 방법을 찾는데 뜻을 함께 해야 할 중요한 시기임을 정치인도 52만 시민도 모두 인식해야 한다.

만약 정치적 이해 관계로 분열되어 포항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면 정치인들은 자격 미달로 정계를 떠날 각오를 해야하고, 포항 사람들은 평생 힘들게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