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尼 일관제철소 포스코, 부지공사
상태바
印尼 일관제철소 포스코, 부지공사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0.10.3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영스틸합작 120만평 조성
▲ 포스코는 지난달 28일 인도네시아 찔레곤시에서 해외 첫 일관제철소 건설을 위한 부지조성 공사를 착공했다.
▲ 착공식에 참석한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부지조성공사에서 첫 삽을 푸고 있다.


에너지·정보통신·인프라 등 동반진출 기대

포스코(회장 정준양)가 인도네시아에 해외 첫 일관제철소를 건설하기 위한 부지조성 공사를 착공했다.

포스코는 지난달 2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Jakarta)시에서 서쪽으로 100km떨어진 자바(Java)섬 북서안 찔레곤(Cilegon)시 크라카타우스틸 옆에 일관제철소 조성을 위한 부지조성공사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부지착공 행사에는 포스코 정준양 회장과 크라카타우스틸의 파즈와르 부장(Fazwar Bujang) 사장 등 양국 정관계 인사 등 3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날 포스코 정준양 회장은 부지착공식에서 “이번 착공식이 양사의 합작사업을 통해 동남아시아 최초의 일관제철소로 한걸음 더 도약하고 새로운 성공스토리 창출을 위한 첫 단추로서, 양사의 발전과 성장은 물론, 양국간 정부의 우호관계 증진에도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을 기원한다”며,“또한 지속적인 지역사회와의 상생노력을 통해 신뢰와 존경을 받는 현지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동남아 최초로 진행되는 이번 일관제철소 프로젝트는 투자기업이 인프라와 생산설비 등 모든 것을 처음부터 만들어가는 그린필드(Green Field) 투자방식과는 달리 현지 합작사가 보유하고 있는 도로, 철도, 항만, 전력, 용수 등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는 브라운필드(Brown Field) 투자방식으로 초기 투자비용이 적고, 합작사의 건설 및 조업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조기 정상조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지난 9월 27일 인도네시아 국영 철강사인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과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했고, 회사명을 PT. KRAKATAU-POSCO로 정했다.

총 부지면적은 400ha(약 120만평)로 내년 하반기까지 부지조성이 마무리되는데로 300만톤 규모의 설비공사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2013년 말 1단계 공사가 준공되면 사업여건을 보아가며 2단계 사업을 추진해 최종 600만톤까지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는 철광석 약 22억톤과 석탄 약 934억톤 이상의 잠재 매장량을 보유하여 원료수급이 원활하고, 자국은 물론 인근 인도 및 동남아 지역의 철강 수요산업도 급속 성장하고 있어 시장전망도 밝다. 포스코는 이번 일관제철소 합작사업을 계기로 인도네시아내 철강원료도 공동개발할 계획이어서 향후 양사의 원가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 정준양 회장과 유도요노(Yudhoyono) 대통령은 지난 8월 향후 협력사업을 확대키로 합의한 바 있어, 포스코패밀리 차원에서도 철강, 에너지, 정보통신,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도네시아에 동반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정준양 회장은 행사기간 중 인도네시아 부디오노 (Boediono) 부통령과 재무부 장관을 예방하고 합작투자사업에 대한 인니 정부차원의 지원을 요청하였고 이자리에서 부통령은 인도네시아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는 세제지원, 특별경제구역 지정 등의 투자인센티브를 검토하고 있으며, 각종 인허가 관련 업무창구를 일원화하는 전용창구(Single Window)를 개설하는 등 일관제철소 합작사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다.

최종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