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경북도의회 조례안 마련
상태바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경북도의회 조례안 마련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9.03.2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호 도의원 대표 발의
평생학습권보장 사회 참여 촉진도

평생교육진흥원에 교육센터 설치

경북에 장애인평생교육지원센터가 들어설 전망이다.  

지난 19일 경북도의회에 따르면 김명호 도의원<사진>이 제307회 임시회에서 대표 발의한 '경북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이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안건심사를 통과했다. 

이 조례의 목적은 경북에 거주하는 장애인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 및 직업생활에 필요한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다.

또한 장애인의 평생학습권 보장과 사회참여 촉진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12월 기준 도내 등록장애인은 17만6550명으로 경북 전체 인구의 6.6%에 해당한다.
하지만 경북도교육청에 등록된 평생교육시설 77개소 중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시설은 전무한 실정이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장애인 평생교육 시행계획 수립과 장애인 평생교육 실태조사 ▲평생교육 상담 및 정보의 제공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평생교육 종사자 양성 및 역량강화 ▲평생교육기관간의 연계협력체제 구축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과정 개발 등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조례는 경북도 장애인평생교육지원센터를 경북도 평생교육진흥원 내에 둘 수 있도록 하고 장애인 평생교육시설을 설치 또는 지정·운영할 수 있도록 했으며 편의시설 설치와 유지·관리 및 위탁을 규정했다. 

또 장애인 평생교육시설의 개보수에 필요한 경비와 인건비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시설의 교육경비 등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운영 및 예산지원을 명시했다.

김명호 도의원은 "장애인들은 특수학교를 졸업하는 18세 이후 주간보호시설이나 작업장 등을 이용하는 일부 장애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가정에 머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며 "장애인과 그 가족이 겪는 어려움은 삶의 질을 급격히 떨어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장애인이 이용하는 평생교육시설을 장애인도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경북도가 먼저 적극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일선 시군과 여타 평생교육시설에서도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