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새재‘옛길박물관’확장 개관
상태바
문경새재‘옛길박물관’확장 개관
  • 뉴시스
  • 승인 2009.05.01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문경시는 국내 유일의 길(road)을 테마로 하는 옛길박물관을 준공을 마치고 28일 오후 2시께 문경새재도립공원 내에 옛길박물관 개관식을 갖는다. 사진은 옛길박물관은 전경으로 총사업비 40억원을 투입해 당초 향토사 중심의 문경새재박물관을 연면적 2000㎡로 확장하는 등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옛길·백두대간·문경의 문화유산이라는 테마로 박물관으로 새롭게 태어났다고 27일 밝혔다.

경북 문경시는 지난 28일 국내 유일의 길(을 테마로 구성한 옛길박물관을 문경새재도립공원 내에 확장 시설해 개관식을 가졌다.

옛길박물관은 총사업비 40억원을 투입해 향토사 중심으로 구성돼 있는 문경새재박물관을 연면적 2000㎡로 확장하는 등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옛길, 백두대간, 문경의 문화유산이라는 테마로 새롭게 태어났다.
전시실에는 선비의 과거길을 연상케 하는 괴나리봇짐과 봇짐 속의 좁쌀책, 호패, 휴대용 고지도 등을 다양하게 전시해 놓았으며, 조선의 10대 도로, 옛 지도의 제작, 운송도구, ‘조선도리도표‘, ’택리지‘ 등을 볼 수 있다.
또 인공위성으로 보는 문경의 위성사진을 통해 문경새재(명승 제32호), 토끼비리(명승 제31호), 하늘재(명승 제49호)의 유래와 역사 등이 전시돼 있다.

특히 우리나라 주요 고갯길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과거길에 올랐던 선비의 과거시험지와 합격교지, 금의환향길과 낙방길의 유물도 전시돼 있다.

문경의 문화유산 코너는 국가지정 중요민속자료인 ‘평산 신씨 묘 출토복식’(제245호)과 ‘최진 일가 묘 출토복식’(제249호)를 비롯해 ‘옥소 권섭 영정’(문화재자료 제349호) 등을 보여준다.

관람객이 아름다운 길 풍경 사진과 체험사진을 홈페이지(www.oldroad.go.kr)에 올려주면, 박물관에 전시해 주는 참여 코너도 마련된다.

문경시 관계자는 "국내 유일 최초의 옛길박물관은 앞으로 옛길과 관련한 문화콘텐츠를 아카이브로서의 역할은 물론 옛길체험, 특별기획전, 교육프로그램 등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옛길박물관은 설날, 추석을 제외하고는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시범운영 기간 동안 관람료는 받지 않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