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발전시설 안전복구대책 세워라”
상태바
“지열발전시설 안전복구대책 세워라”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9.05.11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정부에 건의…“신속한 진단·안전한 폐쇄 추진해야”
국내전문가 및 시민대표 등 14명의 위원들로 구성된 ‘포항 지열발전 부지 안전성 검토 T/F팀’이 지난 8일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1차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경상북도는 11.15포항지진이 포항시 흥해읍의 ‘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에 의한 촉발지진으로 결론 난 만큼, 지열발전시설과 부지에 대해 안전한 복구대책 마련과 사후관리 방안의 조기 실행 촉구를 정부에 건의했다.   

경북도는 우선 정부에  ‘신속한 진단과 안전한 폐쇄 추진’을 건의했다.

이를 위해 도는 잠정 중단된 지열발전사업의 영구중단 공식화와 전문가의 기술적 검토를 거쳐 지열발전시설과 부지에 대한 신속한 안전진단과 폐쇄를 요청했으며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전문가 T/F’ 구성시 해외전문가와 지역 추천 인사를 적극 포함해 줄 것을 함께 건의했다.

이와 함께 도는 ‘투명한 원상복구와 지속적인 사후관리’이행을 준수해 줄 것을 건의했다.

즉, 정부 주도로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정보공개를 통안 투명한 복구와 전문가 참여를 통한 안전성을 확보한 후에 조속히 원상복구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향후 철저한 사후관리로 지역안정과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지진연구소 및 지진관측소 설립 등 지진감시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포항시와 시민과의 지속적인 협의로 지역 의견을 수렴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이에 따른 부지안전복구 추진상황에 대한 정보공유를 위해 주민설명회도 수시로 개최하는 등 시민들과의 소통도 강화해 줄 것을 함께 건의했다.

이철우 지사는 “정부사업이 지진을 촉발한 것으로 결론 난 상황에서 포항시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정부가 보다 더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지열발전시설과 부지의 안전관리 복구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포항 지열발전 부지 안전성 검토 T/F팀 구성, 철저한 사후관리 나선다

한편, 포항 지열발전 부지의 완전한 폐쇄와 안전한 복구를 위해 정부가 구성한 ‘포항 지열발전 부지 안전성 검토 T/F(이하 T/F)’팀이 지난 8일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1차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T/F팀에는 국내 전문가로 활동중인 여인욱 전남대 교수(지하수환경학), 이진용 강원대 교수(지하수환경학), 강태섭 부경대 교수(지진학, 지구물리학), 이준기 서울대 교수(지진학), 장찬동 충남대 교수(지질역학)와 암반공학과 시추 분야 전문가인 최성웅 강원대 교수(암반공학)와 이정환 전남대 교수(석유시추공학)가 위원으로 선정됐다.

이밖에 시민대표 등이 합류해 모두 14명의 위원과 국내 전문가가 추천하는 해외 석학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장으로서 지열발전사업으로 지진이 촉발됐다는 결과를 밝혀낸 이강근 서울대 교수가 선정됐다.

TF위원들은 전공 분야별로 실무분석팀을 구성하고 지진, 지하수, 지중응력 등 다양한 요인들과 부지 안전관리, 상관성 등에 대해 전문적인 검토를 진행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T/F의 향후 활동방향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됐으며, T/F는 위원들 간의 합의를 거쳐 활동계획을 확정하고 전공 분야별로 실무분석팀을 구성·운영해 지진, 지하수, 지중응력 등 다양한 요인들과 부지 안전관리와의 상관성 등에 대해 전문적인 검토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올해 추경 정부안에 반영된 심부지진계, 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 등(총 10억원)의 운용방안에 대해서는 포항 지열발전 부지 안전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나가기로 했으며, 포항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시민들이 보다 안심할 수 있도록 지진 등 관측결과를 대외에 공개하고 이를 위해 기상청과 협력하는 방안 등도 검토키로 했다.

TF회의에 참석한 이은호 산자부 포항지열발전 조사지원단장은 “정부는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모든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TF에서 권고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조속하게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식 포항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은 “시민의 불안감 해소와 부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T/F팀, 시민대표 그리고 정부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밀조사와 장기적인 모니터링 등을 통해 지열발전 부지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T/F팀이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포항시는 지진이 지열발전사업으로 발생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후부터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지열발전사업을 중단해 줄 것과 부지를 완전히 폐쇄하고 안전한 복구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