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 미세먼지 발생책임 크게 지우는 것은 부당”
상태바
“포스코에 미세먼지 발생책임 크게 지우는 것은 부당”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9.05.1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방진길의원-‘자’ 선거구 (연일읍·대송면·상대동)
자유한국당 방진길의원-‘자’ 선거구 (연일읍·대송면·상대동)

포스코는 신소재 사업 글로벌 Top-Tier를 목표로 포항제철소 부지 내에 침상 코크스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었으나, 광양의 기존 공장을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며칠전 밝혔다. 

침상코크스는 인조흑연 음극재와 전극봉의 핵심원료로 제철소 화성부산물인 콜타르를 활용해 생산한다. 

공장부지는 포항제철소 내의 4매립장이 실용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최적지로 논의됐지만, 사업진행 과정에서 제4투기장 사용연한, 경제성 등 여러 가지 걸림돌이 있어 보였다. 

제철보국의 첫 삽을 뜬 도시인 포항을 위해 포스코가 신규투자를 검토한다는 소식에 환영을 넘어 응원도 했다.

하지만 기대는 실망으로 변했고, 투자 대비 경제성을 극대화 시키려는 기업논리 앞에서 무력감 마저 느껴진다.

침상코크스 연계공장인 음극재와 전극봉 공장이 블루밸리에 계획대로 들어설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포스코에 요청합니다. 포항 위기 극복을 위한 계기마련이 절실하다.

지금이라도 다시 검토할 기회와 시간이 있다면 전향적으로 판단할 것을 주문한다.

본 의원은 경제위기와 지진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 신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주민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지원을 해야겠지만, 대다수 포항시민들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지진극복을 위한 최선의 대안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지역 기업의 신규투자를 성사시키지 못한 포항시의 안일함에 많은 실망감을 느낀다.

포스코의 포항지역 신규투자 계획이 흐지부지되는 동안 포항시는 도대체 무엇을 했습니까?

블루밸리에 포스코가 2차전지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는 계획은 거창하게 발표하면서, 원료를 공급해야 하는 침상 코크스 공장 문제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포항시민들에게 당장 필요한 것은 안정적인 일자리인데, 포항시는 오히려 포스코의 기업활동을 방해하고 있었던 건 아닌지 의심스럽기까지 하다.

지난 1월 포항시가 포항시의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포스코가 포항시 환경오염물질 배출의 주요 원인을 제공하고 있고 미세먼지는 1만8천479t/년(포스코 1만6천665t/년. 90.1%)으로 전국의 12.6%에 해당한다고 한다.

국가대기오염물질배출량(CAPSS)를 인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본 의원이 확인해 보니 이 자료는 시·군·구 단위로 산정되고 제1차 금속산업, 제철제강업, 비금속광물 등으로 세부 분류하고 있었다.

CAPSS 자료로는 사업장별 배출량이나 비율을 알 수 없다.

그러나 이것을 근거로 포항시는 포스코를 미세먼지 발생주범으로 지목했고, 대기오염 상황과 맞물려 동일하게 인식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말았다.

환경문제와 관련해 포스코 편을 들 생각은 전혀 없다. 

하지만 미세먼지 발생 책임을 포스코에 일방적으로 미룬 포항시의 태도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 결과에서 포항시는 102위를 기록했다.‘규제합리성’, ‘행정시스템’, ‘행정행태’에서 종합점수보다 더 낮은 점수를 받았는데, 이는 포항시의 행정이 기업을 더 힘들게 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여겨진다.

포스코는 특수한 역사를 가진 민간기업이다.

기업논리가 제철보국보다 점점 더 앞서고 있는 현실을 포항시는 직시해야 한다.

전향적인 자세로 상생을 끌어내지 못하면 포항의 미래도 불투명해질 수 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