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의 한 고교에 ‘집단 결핵’초비상
상태바
경주의 한 고교에 ‘집단 결핵’초비상
  • 최남억
  • 승인 2009.05.0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진국 전염병 이라는 결핵이 경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집단으로 감염된 사실이 뒤 늦게 확인돼 보건당국에 초비상이 걸렸다. 경주시 보건소에 따르면 경주고등학교 2~3학년 학생 17명이 무더기로 결핵에 감염돼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학교 측과 병원은 결핵 환자를 발견 하고도 보건당국에 제때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감염 환자가 더 늘어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초 결핵환자 발생 신고를 받은 보건당국은 지난 2월24일 해당 학생의 반 전원을 상대로 결핵 검사를 실시한 결과 1명의 학생이 추가로 감염된 사실을 밝히고, 지난달 21일에는 이 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PPD(결핵반응검사)검사를 실시해 15명이 추가로 감염된 사실을 밝혀냈고 112명이 양성반응을 보여 결핵연구원에 혈액 검사를 의뢰한 결과 105명이 잠복감염자로 밝혀져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 학교는 지난 2월4일 최초 환자 1명이 발견돼 병원의 치료를 받았으나 병원과 학교 측은 제 때 보건당국에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감염환자를 더 양상 시켰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해당 병원 측은 법정전염병이 발견되면 1주일 이내 신고해야 하는 규정을 무시하고 8일이나 지나 보건당국에 신고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경주고등학교는 얼마 전 불량급식으로 인해 집단 식중독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최남억 취재부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