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장기화 대비’ 유관기관 간담회
상태바
‘일본 수출규제 장기화 대비’ 유관기관 간담회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9.08.3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는 일본의 백색국가(수출우대국) 배제 조치가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유관기관들과 힘을 합쳐 본격적으로 대응한다.

이에 지난달 28일 구미상공회의소에서 시․군, 수출지원기관, 기업체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원정책 마련을 위한 합동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각 기관별로 추진상황과 함께 향후방향을 논의했다.

경북도는 피해 최소화 방안 및 소재부품 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전략을 설명했고, 구미시 등 7개 시․군은 지역 내 영향과 장․단기 지원책, 중소벤처기업청 등 유관기관의 기술혁신개발사업, 피해기업 정책자금 지원, 해외마케팅 지원방안 등을 공유했고 추가 대책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도는 앞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발표와 함께 지난 7월 16일 전우헌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각 시․군을 포함해 정부 산하기관, 민간기관, 도내 유관기관까지 참여하는‘일본 수출규제 합동대응반’을 출범시킨 바 있다.

경상북도 2018년 기준 對日 수입액은 22억불로 경북 총수입액 152억불 대비 15%를 차지하고 있고, 이 중 기계․철강․화학분야 품목이 대부분이며, 도내업체 중 총 1,601개사가 일본에서 수입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지역기업의 피해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도는 對일본 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철강, 디스플레이, 반도체, 정밀화학 등 10대 특별관리 품목을 선정했다.

더불어 소재·부품·장비 산업 기술자립화를 위해 70여개 선도과제를 선정해 정부정책과 연계한 국가사업화를 추진 중에 있으며, 8월 23일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6개 분야 산업발전을 위해 지역 산․학․연․관의 역량을 총결집한 ‘경북 소재·부품 종합 기술지원단’을 출범시키기도 했다.

단기적으로는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경영안정화 자금 30억원, 부품․소재 등 기술개발 및 국산화 지원 25억원, 통상마케팅 특별지원 7억원 등 9개 사업에 70억원 이상의 긴급 추경을 편성했으며 도내 관련기업이 직접 지원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경상북도 전우헌 경제부지사는 “경북도와 수출유관기관이 함께 발맞춰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지혜를 모아 단기적, 중장기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면 이러한 위기국면은 충분히 타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