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 인재육성 56억원 지원
상태바
기초과학 인재육성 56억원 지원
  • 함정민 기자
  • 승인 2012.11.03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청암재단
▲ 1일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청암과학펠로 수여식’에 참석한 4기 청암과학펠로 수상자 30명과 선발위원 교수 9명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가 사회공헌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립한 포스코청암재단(이사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국내 기초과학 인재에 육성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청암재단은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2013년 4기 청암과학펠로’에 선발된 국내 과학자 30명에게 청암과학펠로 증서를 수여하고 격려했다.

정준양 이사장은 격려사를 통해 “포스코가 포스텍을 설립하여 과학기술 인재를 기르고, 포스코청암재단이 기초과학 인재를 기르고 청암과학펠로십을 시행하는 이유는 기초과학 인재를 육성함에 있다. 10년, 20년 후에 여러분들 가운데 노벨상 수상자가 나올 것이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청암과학펠로십은 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진입하려면 과학인재를 육성해야 한다는 방침에 따라 2009년 신설했다.

기초과학이 튼튼해야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고, 원천기술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가 국가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에 최우수급 과학 인재들이 해외에 나가지 않고 국내에서 지속적인 연구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

지원대상은 해외가 아닌 국내 대학과 연구소에서 연구하는 수학·물리학·화학·생명과학 분야의 박사과정생, Postdoctoral(박사 후 과정), 대학 조교수급의 젊은 과학자이다.

연구비는 박사과정생은 연간 2천 5백만원씩 3년에 걸쳐 총 7천 5백만원이며, Postdoctoral 및 신진교수는 연간 3천 5백만원씩 2년에 걸쳐 총 7천만원을 지원 받는다.

현재까지 매년 30명 선발해 박사과정생 37명, Postdoctoral 26명, 신진교수 57명 등 총 120명에게 56억 원을 지원했다.

함정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