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의원은 포항남·울릉 주민들에게 ‘소인배’ 취급받게 됐다
상태바
김형태 의원은 포항남·울릉 주민들에게 ‘소인배’ 취급받게 됐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3.03.09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당선 무효형이 확실한데도 끝까지 개인 욕심을 버리지 않고 있는 무소속 김형태 의원을 향한 포항 남·울릉지역 주민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주민들의 민의를 대변할 중진급 인사로 포항 출마에 기대를 모았던 김무성 전 의원은 4.24 재선거가 확정된 부산 영도구로 출마의 방향을 틀었다.

지역적으로 큰 손실로 보고 있다.

진의가 뭔지 시한부 꼼수로 버티는 김형태 의원 때문이라고 주민들은 생각한다.

김무성 전 의원의 부산 영도 출마 유턴에다 4월 재선까지 물 건너 간 마당이라 김 의원 원망은 극에 달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월 30일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에서도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대구고법 제1형사부는 ‘피고인이 여론 조사라고 주장하는 전화 설문 조사의 시기와 목적, 배경 등을 종합해보면, 이는 능동적이고 계획적인 사전 선거운동에 해당한다’고 했다.

또 ‘17대 총선 당시 김형태 피고인이 선거법 위반으로 처벌 받은 전력이 있고 특정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빙자한 사전 선거 운동이 당내 경선과 본선에 영향을 끼친 만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의 형이 무겁다고 볼 수 없다’며 항소를 기각했다.

김 의원의 선거법 위반 과정을 들여다보면 부인할 사항이 아닌듯하다.

2011년 3월 서울 여의도 오피스텔에 ‘선진사회언론포럼’이라는 사무실을 열고 직원과 전화 홍보원 10명에게 여론 조사를 가장한 홍보 활동을 하도록 지시하고 급여 명목으로 5천여만원을 제공한 것이다.

그러나 항소심 선고 직후 김 의원은 “재판부 판단은 존중하지만 내 주장이 하나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법원에 상고하겠다”며 “유권자들에게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엄연한 위법사실을 부정하고 자신의 입장을 호도하는 김 의원의 뻔뻔한 자세에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5일 대법원에 상고한 이후 지역구 주민들에 문자 메시지를 모내 의원직을 자진 사퇴할 의사가 없음을 알렸다.

김 의원은 “자진 사퇴를 요구한 일부 언론의 형태는 ‘마녀사냥식 행동’이다”·“검찰에 대항해 상고의 뜻을 밝힌 것을 두고 시비를 거는 것은 사형 선고를 받은 죄인에게 저항하지 말고 사형당하라는 말과 같다”고 강변 했다.

그에 반해 포항시민과 일부 언론에서는 김 의원의 이같은 행위에 대해 뻔뻔하다고 비난하고 있다.

김 의원의 ‘자진사퇴’ 촉구는 표를 찍은 주민들의 당연한 권리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1월 28일 남윤인순 의원 등 야당 국회의원 41명도 제수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김형태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안을 국회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했다.

남윤의원 등은 “김 의원은 패륜적인 친족 성폭력을 저지르고도 그 사실을 부인하고 피해자를 고소하는 등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형태로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를 저질렀다”며 징계 요구 이유를 설명했다.

또 남윤의원 등은 “김형태 의원이 2001년경 인면수심의 반인륜적인 친족 성추행을 저지르고도 반성과 사과는 커녕 그 사실을 부인해 오다가 2012년 성추행 피해자(제수)를 고소했다고 했다.

그러나 김 의원으로부터 고소당항 성추행 피해자 제수에 대해 대구지방 검찰청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각각 무혐의처분을 내렸다”며 그 정황을 설명했다.

동료의원 (41명)에게까지 성추행 징계 요구를 받은 김형태 의원이 과연 온전하게 지역구 민의를 대변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인가.

그 자체가 착각이고, 철면피가 아니고는 할 수 없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국민들은 국회의원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도덕성을 꼽았다.

한 경제신문 여론 조사에서 국회의원 덕목으로 ‘도덕성(48.6%)’·‘소통능력(22.2%)’·‘정책비전(15.7%)’·‘전문성(12.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50·60대는 높은 도덕성을 요구했다.

지금 포항 남·울릉 지역구 주민들은 당선무효형 상고심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김형태 의원을 어떻게 바라볼까.

용퇴를 결단하지 못하는 우유부단으로 비쳐지고 있다.

사실상 4월 재선거가 물 건너가자 김 의원을 향한 야유가 쌍욕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국회에 쳐들어가 뺨이라도 때리고 싶다는 여론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에서는 이는 새누리당 공천 과정의 검증 부실이 부른 주민 피해라며 통탄하기 시작했다.

새누리당은 부실 공천으로 재선거 사유가 발생해 막대한 재선거 비용이 들게 된데 대해 공식 사과를 해야 한다는 비판도 고조되고 있다.

포항 남·울릉 주민들은 제수성추행 논란에 휩싸여 이미지가 구겨졌고, 사전 선거 운동혐의로 당선무효형까지 선고 받은 자가 주민을 무시하고 개인의 욕심을 내세우며 버티기 작전에 돌입한 현실을 앞에 놓고 가슴을 치고 있다.

열 받은 일부시민들은 “당선무효형이 확정되면 재선거 비용도 물게 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이제 김형태 의원은 주민들의 손가락질 받는 오점에서 벗어나기 힘들듯 하다.

이미지 회복의 기회를 스스로 놓쳤기 때문이다.

만약 김 의원이 항소심에서도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은 뒤 당선시켜준 주민들께 송구하고 고마웠고, 감사하다며 남은 기간의 의원직을 과감히 버리는 단호함을 보였다면 과연 어떻게 됐을까?

그간 제수성추행 문제 등으로 꾸겨졌던 최악의 이미지까지도 어느 정도 회복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을 것이라는 게 여론이다.

하지만 포항 남·울릉주민들 사이에서는 김형태 의원이 진퇴를 스스로 결단하지 못하고 소탐대실하는 소인배 취급받는 안타까운 현실을 자청한 꼴이 돼버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