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세·거액 불법대출 대아그룹 ‘포스코 협력 파트너사’ 자격 있나?
상태바
탈세·거액 불법대출 대아그룹 ‘포스코 협력 파트너사’ 자격 있나?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3.03.30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요즘 포항지역에는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대아·대원저축은행의 수백억원대의 불법대출과 관련하여 지역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각종 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검찰 수사 중심에 서있는 황인철 대아그룹 부회장이 구속될 것인지, 아니면 구속을 피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진다.

일부에서는 불법대출을 하여 도박을 했던 비자금을 조성했던 그 액수만큼 이미 상환 처리했는데다 로비력이 상상을 초월할 만큼 뛰어난 대아에서 구속 사태를 피해갈 것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주민들은 돈 있으면 죄가 없고, 돈 없으면 죄가 있다는 유전무죄 무전유죄를 포항에서 곧 지켜 볼 수 있는 수사 결과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는 여론이다.

게다가 사법처리는 대타로 내세운 인물이 구속되면서 이 사건이 마무리 될 공산이 크다는 추측성 소문도 흘러나오고 있어 관심사다.

일부에서는 검찰이 불법 사실을 확보해 놓고 덮어줄리 없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

그러나 만약 핵심 인물이 구속을 피해나가는 등 수사 결과가 흐지부지될 경우 검찰을 향한 비난이 쏟아지고 사정기관의 위상이 크게 떨어지는 등 그 후유증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검찰 수사 결과도 중요하지만 대아그룹을 향해 쏟아지는 지역민들의 비난 여론이다.

지금까지는 대아그룹이 여러 차례 탈세 등 각종 비도덕적인 문제가 불거져도 지역 여론을 의식하지 않고 되레 힘을 과시해 온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지역민들이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어 주목된다.

기업이 사회적 신뢰가 무너지고 비도덕적인 행위를 자행했다면 반드시 그 책임을 져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게 일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발생한 산불 피해 성금으로 대아그룹이 1억500만원을 내놓았으나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성금 액수가 많고 적고를 떠나 성금을 낸 순수성 그 자체로 받아들어져야 하지만 지역 여론은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아 성금은 검찰 수사를 의식하여 억지로 내놓았다는 등 억대의 성금을 내고도 좋지 않은 평판을 듣고 있는 것은 대아그룹 스스로의 책임이고, 이미 기업에 대한 도덕성과 신뢰가 크게 무너졌음을 반증해 주는 것이 아닐까.

대아그룹에 대한 평판이 부정일변도로 흐르는 까닭은 무엇일까.

부동산 축재를 바탕으로 사업을 키워 포스코 협력업체, 저축은행, 해운회사, 학교, 신문사 등 10여개 기업을 거느린 중견기업으로 성장은 했다.

그러나 기업의 도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 나쁜 평판의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부를 축적한 과정도 그렇지만 비윤리적 경영 과정이 지탄의 대상이다.

구획 정리를 하여 확보된 수많은 부동산을 포항지역에서 가장 비싼 가격으로 매각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고, 땅 값을 올리는 수단도 다양해 교활하기 짝이 없다는 비난도 적지 않게 받고 있다.

돈에는 피도 눈물도 없는 졸부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세금 탈루, 투명하지 못한 기업 경영 등으로 인해 기업의 이미지를 스스로 실추시켜 온 것이 가장 큰 지탄 받는 원인으로 분석된다.

여러 차례 세금 탈세로 인해 거액의 과태료를 부과 받은 경력은 말은 안 해도 지역민들 사이에서 좋지 않은 기억으로 깊이 남아 있다.

게다가 부동산 등 그 많은 재산을 축적하고도 베품은 인색하고 돈벌기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인 것도 나쁜 평판의 요인이다.

더욱이 혈세를 축내는 편법과 탈법을 일삼다가 적발된 사건은 돌이킬 수 없는 이미지의 오점이다.

포항시는 작년 2월 부동산 실거래가를 허위로 신고한 황대봉 대아그룹 명예회장에 대해 과태료 4억원을 부과한 적이 있다.

또 장성토지구획정리지구 장흥중학교 용지를 교육청에 원가로 공급해야 했으나 황 명예회장은 원가보다 99억원의 부당 이득을 취했다가 감사원 감사에 적발되기도 했다.

이같은 탈법 행위는 기업인으로서 회복될 수 없는 치명적 오점을 남긴 꼴이 됐다.

게다가 아직까지 사업을 진행하지 않고 있는 북구 장성동 일대 침촌지구 구획정리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몇 년 전에 S고등학교 교사 44명과 그룹 직원 14명 등에게 1명당 최하 0.6평씩의 땅을 차명 등기로 이전시켜 조합원 수를 늘리는 수법으로 구획정리 사업권을 따내는 수완을 발휘했다.

이쯤 되면 욕먹기에 충분하고 기업에 대한 윤리와 도덕성은 이미 바닥으로 추락했고, 갈 때까지 간 기업 경영이 아닌가하는 여론이다.

이러한 가운데 대아그룹이 경영하는 포스코 협력사 인앤씨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윤리 경영을 중시하는 포스코가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대아그룹에 협력사(인앤씨)를 지속적으로 경영토록 한다는 것은 윤리 경영에 맞지 않다는 여론이다.

많은 시민들은 “윤리 경영을 중시한다는 포스코가 비도덕적인 기업으로 손가락질 받고 있는 대아그룹을 협력 파트너사로 인정하고 수십년간 경영권을 유지토록 한다는 것은 큰 모순이다”며 “윤리 경영에 위배되는 협력사는 차제에 정리해 포항지역 기업 생태계에 윤리 경영을 확산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물론 윤리 경영이란 막연히 도덕군자 개념을 도입하자는 것은 아닐 것이다.

기업의 잘못된 관행과 고비용구조 등을 윤리라는 기준을 도입해 바로잡아 기업의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는 개념으로도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탈세와 불·탈법을 일삼고 국비를 축내는 비윤리경영 행태를 보인 기업을 포스코가 협력 파트너사로 계속 용인한다면, 포스코 자체가 도덕과 윤리 기준을 벗어난 ‘오락가락 기업’이란 오점을 남길 수 있다.

윤리 경영은 기업 평판과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지역사회에 나도는 여론을 과거처럼 가볍게 받아 넘길 때가 아니다.

포스코는 수십년간 포스코를 믿고 신뢰하는 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수렴해야 할 때가 됐다.

대아 같은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기업을 과감히 퇴출시켜야 한다는 지역민들의 강한 여론을 포스코가 적극 수렴하여 협력업체 경영 쇄신을 단행할 때 지역민들과 새로운 신뢰가 구축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